세계적으로 저칼로리 음료와 식품에 널리 쓰이고 있는 인공감미료 아스파르탐(aspartame)이
백혈병 또는 임파선암과 연관이 있는 것 같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탈리아 암연구소의 모란도 소프리티 박사는 암전문지 \`유럽임상종양학 저널\` 최신호에 발표
한 연구보고서에서 아스파르탐 섭취량이 많을수록 백혈병이나 임파선암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
로 쥐실험 결과 밝혀졌다고 말한 것으로 영국의 BBC인터넷판이 14일 보도했다.
소프리티 박사는 생후 8주 된 쥐들에 단위를 달리해 아스파르탐을 투여한 결과 암쥐들에게서 대
부분 백혈병이나 임파선암이 나타났으며 아스파르탐의 투여량이 많을수록 발병률도 증가했다
고 밝혔다.
소프리티 박사는 이 결과는 아스파르탐 섭취의 안전기준치를 시급히 재검토 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특히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럽식품안전국(EFSA)이 정한 식품첨가제의 일일섭취허용량(ADI)에 따르면 아스파르탐의 ADI
는 체중 1kg당 40mg으로 되어있다. 아스파르탐은 설탕보다 200배 달다.
이는 영국 성인에게는 평균적으로 2천800mg, 3세 아이들에게는 600mg에 해당하는 것으로 성
인의 경우 아스파르탐이 최고허용 한도까지 사용된 음료를 하루 14캔까지 마실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음료에는 아스파르탐외에 다른 감미료들이 섞여있기 때문에 아스파르탐의 함
유량은 상당히 낮은 편이다.
이에 대해 EFSA는 이 연구결과를 긴급히 평가해 아스파르탐이 인간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영국 보건당국은 아스파르탐이 쥐실험에서 나타난 것과 같은 정도로 인간에게 해로울 것으로
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영국 암연구소의 엘렌 비커스 박사는 아스파르탐이 사람에게 해가 있다 하더라도 그 정도가 아
주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sk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