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에 집중! 합격했어요!

[보건진료직] 전공과목에 집중! 합격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제주 보건진료직에 합격했습니다.


작년 11월에 보건진료직공무원 공부하기로 결정을 하고 인강을 알아보다가 5과목 중 2과목이 전공이기 때문에 간호쪽으로만 전문으로 하고 있는 곳으로 하는게 좋다고 생각하여 중앙고시교육원을 들었습니다.

저는 11월부터 인강 듣기 시작해서 1회 다 듣는데 3월이 됐어요. 직장을 다니다가 정확히 시험 3개월 남은 시점부터는 전력으로 공부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여기 중앙고시교육원에서 처음에 준 공부계획표대로 3개월 짜서 찬찬히 나아갔습니다.

제가 들었던 인강 중에 만족스러웠던 국어강의에요. 사실 강의만 듣는데도 빠듯했습니다. 한번 강의 밑줄 긋고 필기하면서 들은 후에는 1~2번 더 듣고 자세하게 이해했습니다. 공무원 시험 직전까지 강의 들으며 부족한 단원 계속 채워가며 공부했어요.
영어는 시험 3개월 전부터 영어단어 외우기 시작했고 하루에 40개씩 외웠는데 공책에 따로 적은 후에 포스트잇에 또다시 한개씩 적은 후 창문에 붙여 외웠어요. 자기직전에 리뷰하고 일어나서 외워졌는지 확인하고 이러면서 하루에 3번씩 눈에 익혔습니다. 문법은 강의 1회 본것에서 필기하고 그 이후는 공책에 제가 모르는 문법만 적었습니다. 단원마다 정리하니 공책 20페이지 정도 되었는데 이것도 똑같은 문법 줄이고 삭제하고 하니 나중에는 1단원에 1페이지 분량의 문법만 나와서 이것만이라도 외우자 였어요. 
한국사 기본서 줄긋고 공부한 후 A4 용지에 압축해서 강의를 13페이지에 다 들어오게 꽉꽉 집어넣었습니다. 강의 글과 필기 했던것을 다 집어넣고 공무원 한국사 요약본 내용을 추가해서 더 적었습니다. 이렇게 요약하니 기출문제 풀때 합격컷까지는 갔어요. 기본서에는 A4에 안적은 것을 형광펜으로 그어서 외웠어요.
공중보건은 요약본이 많이 도움 됐습니다. 요약이 표로 정리가 정말 잘 되있어서 그것만 외워도 점수가 어느정도 나올 수 있게 되더라구요.
지역사회간호학기본서 책이 줄글로 되어있어서 외우기 다소 힘들긴 하나 강의에서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하는 것 콕 찝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두 번씩 받아보는 이메일 모의고사도 꾸준히 공부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부하면서 힘들 때도 있고 내가 과연 합격할 수 있을까하는 불안감도 있었는데 하루 종일 공부하는데 스트레스 받지말자 하며 스스로 다집하고 즐겁게 공부했어요. 공무원 공부하면서 오히려 한국사와 국어는 수능 때보다도 더 체계가 잡히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고요. 수험생활이 힘들 수는 있지만 그 과정에서 얻는 것도 많으실테니 항상 화이팅하고 우리 모두 합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