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번 반복해서 매일매일 꾸준히 공부해 보세요.

[보건진료직] 여러번 반복해서 매일매일 꾸준히 공부해 보세요. 


저는 이번에 경상남도에서 시행한 보건진료직 공무원에 합격한 29세 여성입니다.

병원 3교대근무, 보건소 계약직 생활을 해보았으나 모두 평생직장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아 일을 그만두고 쉬고 있던 중 집에서 공무원 준비 해보라고 권유하셨습니다. 저도 마땅히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보건진료직 공무원에 대해서 검색해보다가 중앙고시교육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시작할 당시 정보가 너무 없었고 뭘 많이 알아보는 성격도 아니기에 처음 중앙고시교육원 한혜란 실장님께서 상담하면서 지도해 주신대로 전체적인 틀을 잡았습니다. 내가 해야되는 공부가 무엇인지 양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강의를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그냥 들었고 두 번째는 책을 넘기면서 그리고 세 번째는 필기하면서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숙지하면서 들었습니다. 처음 목표는 5회독을 하는 것이었지만 시간도 촉박했고 개인적으로 4번 정도 들으니 집중력이 떨어지더군요.

필수과목 위주로 공부를 하다가 3개월 전부터 전공과목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강의와 문제집을 병행하려고 했으나 생각처럼 되지 않아 강의를 4회독 다 한 다음에 문제집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국어, 국사 문제집은 각 2권씩 풀었습니다.

영어는 강의를 듣고 기본 틀을 잡은 후 문법 문제집을 풀었고 독해는 매일 5문제씩 꾸준히 풀면서 문장 분석하고 단어 암기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국어와 국사 인강은 저에게 정말 잘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국어 선생님께서는 개념을 꼼꼼하게 짚어주시고 체계적으로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반복해서 듣다보면 정말 머릿속에 잘 남았습니다. 국사 선생님께서는 재밌게 가르쳐주시면서도 핵심내용을 잘 암기할 수 있게 팁을 많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흐름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저는 매일 아침 공부 시작할 때 이메일모의고사를 풀면서 내 실력을 확인하고 ‘부족하기 때문에 더 열심히하자’ 하는식으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전 일부러 걷기 위해서 집에서 20분 정도 떨어진 독서실에서 공부했습니다. 앉아서 공부하는게 생각보다 체력이 정말 많이 소모됩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한가지 운동은 꾸준히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필기시험에 합격해도 면접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면접까지 준비를 잘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결혼도 하지 않았고 직장생활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온전히 공부에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합격하시는 분들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준비하시는 분들도 각자 힘든 상황에서 공부를 하시고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합격한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집중해서 끝까지 잡고 있다보면 합격이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